본문 바로가기
문화/미술

서양 인상주의 미술 상식

by 볼로냐라이브러리 2021. 7. 10.
반응형

19세기 중반을 시작으로 철도와 공장이 건설되면서 공업화가 진행되었습니다. 공업화가 환경을 파괴하고 인간성을 말살한다는 평가보다 새로운 미래를 열어간다는 낙관론이 지배적이었습니다. 이 시기에 등장한 것이 인상주의입니다. 인상주의라는 명칭은 18세기 파리에서 열린 전시회에 아브르 항구에서 바라본 해돋이 장면을 그린 <인상, 해돋이>가 출품되었는데 비평가 루이 르로이는 "대충 그린 인상에 불과하다."며 혹평의 기사를 내보냈고 여기서 인상주의라는 말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인상주의 작품 1: 인상, 해돋이

1874년 모네는 보수적인 살롱에 반기를 들고 자체적으로 동료들과 인상주의 전시회를 개최합니다. 이때 <인상, 해돋이>라는 작품을 출품하는데 새벽안개를 뚫고 태양이 막 떠오르는 순간을 포착한 작품입니다. 우선 사물의 윤곽이 흐릿하고 바다 위에 뜬 배는 흔들리듯이 보입니다. 동틀 무렵 뿌연 안개가 낀 항구의 모습은 투박하고 불안한 감정마저 줍니다. 비평가였던 루이 르로이는 혹평을 퍼붓습니다. 당시 고전적인 회화 기준을 신봉하던 그는 졸작이라 평가했습니다. 물론 모네는 실력이 없어서 이런 그림을 그린 것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풍경을 담고자 했습니다. 자신의 감각으로 포착한 찰나의 인상을 말입니다. 그런데 이 인상을 좌우하는 것이 빛이었고 모네는 때때로 빛이 변하면 인상도 변한다는 사실을 알았습니다. 이렇게 햇빛은 모네의 예술 인생에서 평생에 걸친 화두가 됩니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자연의 빛을 표현하기 위해 색채 분할법을 사용했습니다. 색채 분할법이란 물감을 섞지 않고 배열하여 색이 합쳐진 듯이 보이게 하는 회화 기법입니다. 파란색 점과 노란색 점을 캔버스에 나란히 칠한 다음 뒤에서 보면 우리의 눈은 녹색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서로 색이 섞인 듯 보입니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물감을 섞을수록 어둡고 탁해지는 것이 마음에 들지 않았습니다. 투명하고 밝은 자연의 빛을 표현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생각 끝에 색을 섞거나 덧칠하지 않고 다른 색을 배열하여 색이 섞여서 보이는 효과를 내는 방법을 찾아냈습니다. 모네는 우키요에 심취해있었는데 그의 아내 카미유를 모델로 삼아 그렸던 <라 자포네즈>를 보면 일본의 미인도에 나오는 전형적인 구도를 차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862년은 첫 번째 인상주의 전시회가 열리기 12년 전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인상주의 화가들에게 우키요에가 영감을 많이 주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시대적인 흐름을 보았을 때 우키요에가 19세기 유럽의 화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그들 중 일부가 우키요에의 특성을 작품에 적극적으로 녹여내면서 인상주의 화가들이 등장했다는 편이 더 정확한 표현일지도 모릅니다. 

 

인상주의 작품2: 해바라기

1888년 고흐는 <해바라기> 연작에 착수합니다. 이 작품은 사랑하는 벗을 기다리는 고흐의 기쁨과 설렘이 담겨있습니다. 해바라기는 고흐에게 희망과 평화의 상징이었습니다. 초창기 무거운 그림만 그렸던 고흐는 파리에서 인상주의를 접하게 됩니다. 이후 그린 그림에는 밝은 색이 넘치기 시작합니다. 그는 꽃을 그리면서 색채 표현을 연습했습니다. 파리에서 머물던 시절 유독 꽃병에 꽂힌 꽃 그림을 많이 그린 이유입니다. 해바라기, 별, 나무 등 고흐는 그리는 사물에 감정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색채나 형태로 표현합니다. 자연을 있는 그대로 화폭에 담으려 했던 인상주의자들과는 달리 고흐는 자연에 자신의 감정을 실었습니다. 캔버스에 화가의 감정을 표출하는 고흐의 표현법은 표현주의 탄생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고흐는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보색을 자주 사용했습니다. 빨간색과 녹색, 노란색과 보라색같이 성질이 대비되는 색을 보색이라 합니다. 보색을 나란히 배치하면 더 강렬한 시각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감정이 실린 강한 색채 표현은 야수주의에 영향을 끼쳤습니다. 고흐는 37세로 일찍 생을 마감합니다. 그가 활동한 기간은 약 10년 정도지만 유화 약 850점, 수채화 약 150점 등 총 1000점을 남기게 됩니다. 그는 사람에 느낀 고통을 예술로 승화시키며 캔버스에 본인의 감정을 담았습니다. 누구의 모방도 거부하는 강렬한 색화 독특한 방식은 이렇게 완성되었습니다. 그의 그림은 일기장과도 같았습니다. 고흐가 살아생전 느꼈을 괴로움과 외로움을 이해하고 작품을 보면 더 자세히 느낄 수 있습니다. 그가 말년에 그렸던 그림들은 매우 과감하고 강렬한 표현의 작품이 많습니다. 캔버스를 잡아먹을 듯한 폭발하는 감정의 에너지가 느껴집니다. 고흐는 미술 역사상 최초로 색에 감정을 불어넣은 화가였습니다.

 

기술 향상이 새로운 사조를 이끌다.

인상주의는 급격하게 공업화가 진행된 19세기 후반의 사회 변화와 같이하게 됩니다. 이 시기는 프랑스가 중세 봉건사회에서 근대 시민사회로 바뀌던 때입니다. 산업혁명이 이끄는 공업화로 자본주의가 가속화된 결과 귀족 대신 부유한 시민 계급이 등장하게 됩니다. 신흥 부르주아 출신인 모네는 그림만으로 먹고 살기 가능해지기 전까지는 가족들에게 도움을 받았습니다. 모네와 같은 시대의 인상주의 화가인 시슬레나 모리조 역시 부유한 부르주아 집안 출신이었습니다. 혁명을 통하여 새롭게 급부상한 계급 출신인 화가들이 루이 14세의 절대왕정 시대의 산물인 아카데미에 반발하였고 시대가 변하면 그에 맞게 가치관이 등장하게 됩니다. 인상주의는 구태의연한 아카데미즘을 전복시키고자 한 회화계의 프랑스 혁명이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