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생활 건강, 관리

토마토 효능 영양소 부작용 주의사항

by 볼로냐라이브러리 2022. 10. 29.
반응형

토마토는 먹기 쉬운 채소로 전 세계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사랑받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크고 동그란 토마토만 먹었지만 시간이 갈수록 방울토마토나 대추방울토마토 등 다양한 토마토가 나옴으로써 많은 이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토마토 효능1: 항암 효과

토마토의 라이코펜은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호르몬 대사에 문제가 생겨 발생하게 되는 유방암이나 전립선암, 소화기 계통의 각종 암을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이 라이코펜을 가장 효과적으로 섭취하는 방법은 가열하여 지방과 함께 먹는 것입니다. 특히 15분 이상 조리하는 것이 가장 좋으며 토마토를 퓨레로 만들어 먹게 되면 생으로 먹을 때보다 약 20배에 가까운 라이코펜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 효능2: 피부 미용

토마토의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멜라닌 색소의 생성을 억제해줍니다. 때문에 기미, 주근깨 등이 생기는 것을 막아줍니다. 항산화 성분을 갖고 있는 토마토는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피부의 탄력을 높여주며 노화를 방지시켜 줍니다. 라이코펜은 자외선 차단제 역할을 해주기도 합니다.

 

토마토 효능3: 골다공증 예방

토마토에는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는 비타민K가 풍부하여 뼈의 건강이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에는 글루타민산이라는 아미노산도 풍부하기 때문에 피곤할 때 토마토를 섭취하게 되면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효능4: 안구 건강

토마토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A과 함유되어 있어 눈의 피로를 감소시켜주고 시력 보호에 도움이 되며 안구건조증 등 안구 질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눈 건강에 매우 중요한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어 시력 회복에도 좋습니다. 

 

토마토 효능5: 혈관 건강

토마토에는 라이코펜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주고 혈류 개선뿐만 아니라 뇌졸중,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 토마토의 루틴 성분도 동맥경화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해주며 칼륨 성분은 나트륨 배출에 큰 도움을 줍니다.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토마토 효능6: 면역력 강화

흔히 오래살고 싶으면 토마토를 많이 먹어라고 합니다. 토마에는 비타민c,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A와 C는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면역력을 높이는 생리 효소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면역력 증진에 좋습니다. 그리고 라이코펜 성분은 미세먼지 등으로 인한 유해산소를 감소시켜 폐 손상을 막아줍니다. 

 

토마토 효능7: 장 건강 활성화

토마토에는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장운동을 촉진시키고 유해물질과 숙변을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변비 예방이나 장 건강을 향상해줍니다. 토마토는 칼로리도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높여주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습니다. 

 

토마토 효능8: 피로 해소

토마토에는 아세트알데하이드 배출에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과음 후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이밖에도 토마토에는 철분과 비타민C, 엽산이 풍부하여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특히 토마토를 조리 없이 생 것으로 먹을 경우 이 3가지 영양소를 모두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 뇌의 신경세포 손상을 막고 치매를 예방하는 비타민K도 풍부하며 혈당을 올리는 당지수도 매우 낮기 때문에 당뇨에도 큰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섭취 시 주의사항

토마토의 초록색 씨는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몸이 차가운 성질을 갖고 있는 사람이나 알레르기, 아토피, 천식 등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피해야 합니다. 토마토에 설탕을 뿌려 먹을 경우 비타민B가 인체의 당질 대사를 원활하게 하지 못하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토마토 보관방법

토마토의 꼭지를 제거하고 완숙은 12~16도, 조금 덜 익은 토마토는 18~20도 사이의 온도에서 보관해줍니다. 이때 꼭지를 제거하는 이유는 세균 번식을 막아 저장수명을 늘려주기 위함입니다. 다음은 베이킹소다를 이용해 농약과 불순물을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깨끗이 씻은 토마토를 꼭지는 아래 부분을 향하게 키친타월을 깔고 놓아줍니다. 만약 오랫동안 보관을 해야 할 경우에는 살짝 데친 후에 껍질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바로 먹을 토마토는 냉장보관해줍니다.

반응형

댓글